Jupyter Notebook이란

Jupyter Notebook은 오픈 소스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라이브 코드, 등식, 시각화와 설명을 위한 텍스트 등을 포함한 문서를 만들고 공유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데이터 클리닝과 변형, 수치 시뮬레이션, 통계 모델링, 머신 러닝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Jupyter Notebook은 Python, R, Julia, Scala 등 데이터 과학 분야에서 인기있는 40종의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합니다. 또한, 이메일, 드롭박스, 깃허브 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실시간으로 인터렉티브하게 데이터를 조작하고 시각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을 것입니다.

신규 사용자는, Anaconda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Anaconda는 과학적 컴퓨팅과 데이터 사이언스를 위해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python 라이브러리들에 대한 관리를 pyenv와 virtualenv(python 가상 환경)을 사용해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Jupyter Notebook 시작

터미널에서 

>>> jupiter notebook

을 입력하세요.

그러면, 기본 웹 브라우저에서 다음과 같은 Notebook Dashboard가 구동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위 화면에서 확장자가 .ipynb인 파일을 클릭해 이미 작성된 Notebook을 실행시킬 수 있고, 오른쪽 상단의 New버튼을 눌러 팝업 메뉴에서 python[defalut] 또는 python[conda root]를 선택해서 새로운 Notebook을 열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새로운 Notebook을 선택하는 Python[conda root, default, 2, 3]는 anaconda로 실행했을 때와 python에 별도로 jupyter notebook 관련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실행했을 때 조금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2.  Jupyter Notebook 사용해 보기

새로운 Notebook을 실행하고, 각 셀에 파이썬 코드 및 등식, 설명을 입력합니다.

설명 및 등식을 입력하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상단 가운데 선택 메뉴에서 마크다운(Markdown)을 선택하고 입력하면 됩니다. 

다 입력한 후에는 Shift+Enter(또는 Ctrl+Enter)로 실행 명령을 내립니다.


3. 단축키

<Command Mode>

- Enter : 에디트 모드(Edit Mode)로 진입

- Y : 코드(Code) 셀로 전환

- M : 마크다운(Markdown) 셀로 전환

- R : Raw NB 셀로 전환

- 1~6 : 마크다운 H1~H6

- a : 위에 셀 삽입

- b : 아래 셀 삽입


<Edit Mode>

- Tab : 코드 자동완성, 들여쓰기

- Ctrl+] : 들여쓰기(intent)

- Ctrl+[ : 내어쓰기(detent)

- Ctrl+a : 전체 선택

- Ctrl+z : 실행 취소(undo)

- Esc : 커맨드 모드(Command mode)로 진입

- Shift+Enter : 셀 실행하고 다음 셀 선택

- Ctrl+Enter : 셀 실행

- Alt+Enter : 셀 실행하고, 아래 셀 삽입


Jupyter Notebook도 제대로 사용하려면 생각보다 많은 것을 배워나가야 할 것 같네요. 

그래도 위에 열거한 기본적인 사항만 알면 실행하는데 크게 문제는 안되리라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