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부업 또는 본업으로 온라인 유통업을 하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다.

나도 몇개 제품을 가지고 판매를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광고를 달지 않고 판매를 하려고 했다.

그런데, 정말 노출이 안되는 걸 알게 되었다.

그래서, 네이버 광고에 가입해서 광고를 시작하게 되었다.

네이버 광고 시스템이 첫눈에 확 들어오는 구조가 아니라서, 좀 복잡했다.

일단 만들어서 올려보는게 상책인 거 같아서, 만들어 올려보았다.

 

첫 주문이 발생했다. 일주일에 약 3~5개 주문이 들어왔다. 기분이 좋았다. 

그런데, 2주 정도 지나자 주문이 안들어오는 것이다. 광고 노출도 안되고 있었다. 

원인이 뭘까 찾아보니, 유료로 네이버 광고를 도와주는 시스템들이 눈에 들어왔다.

광고소재별 약 5~10분 주기로 그 소재(키워드) 광고 순위를 확인한 후 광고금액을 자동 증감하는 구조로 되어 있었다.

아, 이래서 내 광고는 노출이 안되었던 거구나.

난 목표순위와 상관없이 언제나 최소 고정금액이었으니, 당연히 노출이 안되었던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광고를 도와주는 유료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 사람들께 노출될 수 밖에 없겠구나...

그런데, 이 유료 시스템이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네이버 광고 API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파이썬으로 직접 필요한 부분을 만들어서 사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네이버 검색 광고 API

http://naver.github.io/searchad-apidoc/#/guides

 

searchad-apidoc

 

naver.github.io

구성은 AdExtension(확장소재), Adgroup(광고그룹), Ad(광고), Campaign(캠페인), BusinessChannel(비즈니스채널), AdKeyword(광고키워드), LabelRef(라벨 참조), Label(라벨), ManagedKeyword(관리하고 있는 키워드), Target(목표), IpExclusion(차단된 IP), Bizmoney(비즈머니), ManagedCustomerLink(관리하고 있는 고객링크), StatReport(상태보고서), Stat(상태), MasterReport(마스터보고서), RelKwdStat(연관 키워드 정보보기), Estimate(평가)

한 눈에 안들어오는 구성이다. 

전체 구성을 대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네이버 검색 광고 API'를 실제 네이버 광고 시스템과 매칭해 보면서 익혀 보는 것이 좋다.

일단, 가장 쉬운 것부터 하기로 했으니, 소스 분석은 나중에 심도있게 쪼개보기로 하자.

지금은 파이썬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 검색 광고 API에 접근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보도록 하겠다.

깃헙에 올라와 있는 powernad로 쉽게 접근해 보도록 하자.

https://github.com/devkingsejong/python-PowerNad

 

devkingsejong/python-PowerNad

Naver search Ad Lib for Python. Contribute to devkingsejong/python-PowerNad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 먼저 라이브러리를 인스톨한다.

>> pip install powernad

또는 git clone https://github.com/devkingsejong/python-PowerNad.git

  • 그 다음에 라이브러리를 읽어들인다.

>>> from powernad.API.Campaign import *

  • 네이버 광고에서 제공하는 관련 API 정보를 세팅한다.

BASE_URL = 'https://api.naver.com'
API_KEY =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SECRET_KEY =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CUSTOMER_ID = '0000000'   

  • 캠페인 초기화

>>> c = Campaign(BASE_URL, API_KEY, SECRET_KEY, CUSTOMER_ID)

  • 캠페인 리스트 불러오기

>>> c.get_campaign_list()

  • 연관 키워드 정보 보기

>>> from powernad.API.RelKwdStat import *

  • RelKwdStat 초기화

>>> rel = RelKwdStat(BASE_URL, API_KEY, SECRET_KEY, CUSTOMER_ID)

  • '샴푸' 키워드로 검색해 보기

# 위 결과값은 키워드, 월간검색수(PC, 모바일), 월평균클릭수(PC, 모바일), 월평균클릭률(PC, 모바일), 경쟁정도를 말한다. [0]을 다른 값으로 변경해서 연간키워드에 대한 정보도 습득할 수 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해보자. 

5월 중에 위 알고리즘에 따라 광고키워드 순위에 따른 광고금액 변경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올려보도록 하겠다.

각자 위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서, 네이버 광고 API를 잘 이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갖게 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