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LLM 인공지능으로 세상이 또 하나의 변화에 직면한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서 가장 앞선 곳이 OpenAI라고 할 수 있다. 

AI의 구조에 대해 좀 더 빠르게 알아보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

1. AI 프로젝트 시작하기

요즘 ChatGPT로 촉발된 LLM(Large Language Model)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에 대해 정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파이썬은 그 여정에 있어서 강력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인공지능 라이브러리를 파이썬에서 지원하고 있고,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편한 파이썬 언어가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대세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머신 러닝 라이브러리 소개

Scikit-Learn

Scikit-Learn은 사용하기 매우 쉽지만, 많은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효율적으로 구현하므로 머신 러닝을 배우기에 좋은 출발점이 된다.
이것은 2007년 David Cournapeau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현재는 프랑스 컴퓨터 과학 및 자동화 연구소(Inria)의 연구팀이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다.

TensorFlow

TensorFlow는 분산 수치 계산을 위한 좀 더 복잡한 라이브러리다.
이것은 수백 개의 멀티-GPU(그래픽 처리 장치) 서버에 걸쳐 계산을 분산시켜 매우 큰 신경망을 효율적으로 훈련하고 실행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TensorFlow(TF)는 Google에서 만들어졌으며, 많은 대규모 머신 러닝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2015년 11월에 오픈 소스로 공개되었으며, 2.0 버전은 2019년 9월에 출시되었다.

Keras

Keras는 신경망을 훈련하고 실행하기 매우 간단하게 만드는 고수준의 딥러닝 API이다.
Keras는 TensorFlow와 함께 번들로 제공되며, 모든 집약적인 계산을 위해 TensorFlow에 의존한다.

 

데이터 수집 및 처리

모든 AI 프로젝트의 시작점은 데이터 수집이다.
파이썬은 데이터 수집과 처리를 위한 훌륭한 라이브러리들을 제공한다.
pandas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필수 라이브러리이며, numpy는 수치 계산을 위한 강력한 도구다.
scikit-learn은 데이터 전처리와 모델링을 위한 간편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이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하며, 유용한 특성을 추출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첫 번째 머신러닝 모델 구축

데이터가 준비되었다면, 간단한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할 차례다.
scikit-learn의 분류기나 회귀 모델을 사용해보자.
예를 들어, 붓꽃(Iris)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여 각 붓꽃의 종류를 분류하는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모델을 훈련시키고, 검증하며,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2. 파이썬으로 복잡한 AI 문제 해결하기

딥러닝 입문

TensorFlow나 PyTorch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딥러닝 모델을 구축하는 방법을 배워보자.
이러한 프레임워크는 복잡한 신경망을 쉽게 설계하고 학습시킬 수 있게 해준다.
간단한 이미지 분류부터 시작하여 점차 복잡한 문제로 나아가자.

사례 연구

실제로 파이썬을 사용하여 해결된 복잡한 AI 문제들을 살펴보는 것도 매우 유익하다.
Google의 AlphaGo부터 자율 주행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파이썬은 다양한 혁신적인 프로젝트에 사용되었다.

3. 파이썬 AI 리소스와 커뮤니티

학습 리소스

Coursera’나 ‘edX’와 같은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서는 파이썬과 AI 관련 강좌를 제공한다.
또한 ‘GitHub’에는 수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있어 실제 코드를 살펴보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커뮤니티 참여

Stack Overflow’, ‘Reddit’, ‘Kaggle’과 같은 플랫폼에서는 전 세계의 개발자들과 지식을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파이썬과 AI 관련 컨퍼런스나 워크샵에 참여하여 네트워킹을 할 수 있다.

최신 동향 유지

AI 분야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arXiv’, ‘Google Scholar’ 등의 리소스를 통해 최신 연구를 접하고, ‘Medium’이나 ‘Towards Data Science’와 같은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확인하도록 하자.

반응형

+ Recent posts